본문 바로가기
일상 문제해결!

정수기 전기세 아끼는법(전원꺼두기, 온수기능만 끄기, 직수형 정수기 교체)

by JD의 인생살이 2021. 7. 8.

 

 우리 집은 코웨이사의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다. 전기세를 줄이기 위해 가전제품을 하나하나 살펴보던 도중, 정수기의 전력사용량이 생각했던 것보다 큰 것을 발견했다.

 

한국전력 자료에 따르면 용량이 3 L인 가정용 정수기가 소모하는 전력량이 900 L 짜리 대형 냉장고의 무려 1.7배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유는 냉, 온수 기능을 유지하는데 정수기가 끊임없이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이다. 

 

여름철에는 특히 에어컨을 자주 틀게 되고 제습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의 사용도 늘어나게 되다보니 전기세 폭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작은 부분에서부터 전기세를 절약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우리집에서 사용중인 정수기

 

그럼, 오늘 포스팅에선 거의 모든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수기의 전기세 아끼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1. 사용하지 않는 밤 시간에 전원 꺼두기

 가정에서 정수기를 사용하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통계적으로 정수기가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시간은 11시간에 불과하다고 한다. 남는 13시간은 그냥 방치되어 쓰지도 않는 전력이 낭비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한 달 중 하루 종일 정수기를 쓰지 않는 시간도 평균 5일 정도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가 자는 밤, 새벽시간이나 주말에 외출을 할 때 등 미사용시간대 정수기를 꺼놓으면 24시간 켜놓는 것과 비교했을 때 전력사용량을 60%나 절감할 수 있다. 이는 월 11,000원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사실이 있다. 정수기의 정수기능은 전력공급과 상관 없다는 것이다. 서울시에서 정수기 사용자 6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만이 정수기 미사용 시간대 전원을 차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정수기의 전력소비가 크며 전원과 정수기능은 무관하다는 사실을 알린 뒤에는 조사대상의 92.1%가 미사용 시간에 정수기 전원을 차단하겠다고 답변하였다. 만약 냉, 온수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정수기를 꺼두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외출 할 때마다 정수기의 전원을 끄는 것이 귀찮다면, 자동 타이머 전원 차단장치를 구매하면 된다. 나도 하나 구매했는데 아주 유용할 것 같다. 구매 링크를 아래에 남겨두었다. 

 

 

전원 전기 절전 타이머 콘센트 차단 24시프로그램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 발생 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2. 온수기능만 꺼 두기

 외출할때마다 정수기의 전원을 뽑는 것이 귀찮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정수기의 온수 기능만 꺼 두는 것을 어떨까? 요즘 같은 한 여름에는 온수 기능을 잘 활용하지 않는다. 최근에 출시되는 정수기에는 냉, 온수 기능의 전원을 따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많다. 정수기 제품과 물탱크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냉수는 50~80W의 전력을 소비하고, 온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300~500W을 사용한다. 거의 6배에 해당하는 전력소비량이다. 

 

 온수기능만 끌 수 있는 기능이 없다, 매번 끄기도 귀찮다 하시는 분에게 좋은 방법이 하나 더 남았습니다.

 

3. 직수형 정수기로 교체하기

 먼저 냉온수기의 설계구조에 대해 살펴보자. 냉온수 기능이 있는 정수기는 별도의 수조에 냉수와 온수를 따로 보관한다. 그런데 수조 내부에 단열재가 거의 안 들어가 있어 열을 유지할 수 있는 효율이 낮아 지속적으로 콤프레셔를 작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전력소비량이 더 늘어나는 것이다. 또 정수기는 수시로 사용하게 되는 데 사용된 만큼 보충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이 수조로 들어가게 되고 또 온도를 낮추거나 올리기 위해 콤프레셔가 작동되어야 한다. 이중으로 전력을 계속 소비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그렇다면 수조가 없는 정수기로 교체하면 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는데, 그런 정수기가 있나?? 있다. 바로 직수형 정수기 이다.

 

 냉온수를 보관하는 수조가 없고 물이 수관에서 바로 들어가고 냉온수의 경우 순간가열, 순간 냉각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대기시간에 냉온수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소비되는 전력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요즘에는 직수형 정수기도 렌탈료가 많이 떨어져서 전기세 절약을 위해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번 여름 소개한 방법으로 전기세 폭탄을 막아보는 것이 어떨까? 누진세도 회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