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문제해결!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법, 아끼는 법(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by JD의 인생살이 2021. 6. 21.

 아직 6월밖에 되지 않았는데 날씨가 심상치 않다. 오늘만 해도 내가 살고 있는 대전 유성구 기준으로 낮 최고 온도가 30도에 도달했다. 이제 어엿한 여름인 것 같다. 작년에 에어컨을 마음대로 틀었다가 전기세 고지서를 보고 크게 후회한 적이 있어서 올해는 좀 더 경제적으로 에어컨을 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번포스팅에서는 이번 여름 시원하고 알뜰하게 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에어컨 필터 주기적으로 청소하기

 에어컨 필터만 주기적으로 청소해도 전기세를 아끼는데 큰 도움이 된다. 2주에 한 번씩만 필터를 청소해 주면 냉방효율을 높일 수 있어 전기요금이 최대 27% 절약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필터에 먼지가 낀 상태에서는 에어컨의 공기 흡입력이 저하되어 냉방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청소방법은 각 제조사 설명서를 참고하면 되나, 보통 벽걸이형 에어컨의 경우 뚜껑을 열어 탈착 후 물청소하고 난 후 잘 말려주면 된다.

에어컨 필터 청소

 

 처음에 틀때 강하게 틀기

 보통 에어컨을 세게 틀면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온다고 알고 있는데, 잘못된 상식이다. 오히려 에어컨을 약하게 틀면 실내공기가 차갑게 될 때까지 실외기가 더 오래 돌기 때문에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오게 된다. 낮은 희망온도와 강풍으로 에어컨을 가동해 실내에 냉기를 채운 후 실내 적정온도인 25~26도씨로 희망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에어컨 효율이 높다고 한다.

 

에어컨 실외기 찬물 뿌리기

 실외기가 설치된 장소는 주로 건물외벽, 베란다 등 높은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인데, 에어컨을 틀기 전 실외기 표면에 찬물 3 바가지 정도를 천천히 뿌려주면 실외기의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춰주어 냉방효율이 높아진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파트의 경우 물을 뿌렸다가 밑으로 떨어지면 아랫집에 본의 아니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수돗물에 염소성분이 있어 실외기를 부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정수기가 없는 집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에어컨과 서큘레이터를 같이 틀기

 에어컨을 단독으로 켜는 것 보다 서큘레이터를 같이 켜는 것이 더 시원하고 실내의 냉기가 빠르게 퍼질 수 있어 전기세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 에어컨 하나로도 전기세 걱정인데 선풍기까지 같이 틀면 전기세가 더 나오는 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서큘레이터를 같이 켠 상태에서 에어컨 희망온도를 1도만 올려도 20~40%의 전기세 절약 효과가 있다. 가장 간편하게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인 거 같아 지금도 실천 중이다.

 

 에어컨과 같이 틀 목적으로는 선풍기보다는 실내 공기 순환을 더 효율적으로 시켜줄 수 있는 서큘레이터를 추천한다. 선풍기와 다르게 서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을 주목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에어컨과 같이 틀기에 적합하다. 서큘레이터 구매 시 상하좌우 360도 회전을 지원하는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에어컨과 함께 실내 시원한 공기 순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경험상 스탠드형이 사용하는데 더 유용하였다. 아래는 스탠드형 서큘레이터 추천 1~5위 제품들이다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1위. 아도라 공기순환 서큘레이터 :

 

아도라 공기순환 3D 리모컨 에어 서큘레이터 강력한 모터 ADR-360R

COUPANG

www.coupang.com

 

 

2위. 엔젤쿡 스탠드형 리모컨 에어 서큘레이터 :

 

엔젤쿡 스탠드형 리모컨 에어 서큘레이터 AG-CL8000W

COUPANG

www.coupang.com

 

3위. 신일 에어 서큘레이터 :

 

신일 에어 써큘레이터 SIF-SE10SC

COUPANG

www.coupang.com

 

4위.블랙엔데커 호이칸 써큘레이터 

 

블랙앤데커 2021년형 호이칸 써큘레이터 BXEF2101-A + 리모콘

COUPANG

www.coupang.com

 

5위. 대우 스탠드 에어 써큘레이터

 

대우 리모컨형 스탠드 에어 써큘레이터 DEF-VC100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