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해

블로그스팟 포스팅시 글 설정 하기 방법(라벨, 퍼머링크, 위치, 검색설명, 옵션)

by JD의 인생살이 2023. 1. 24.

  23년 연초부터 갑작스럽게 접하게 된 티스토리의 약관 변경 이후 생각이 많아졌다. 티스토리만 믿고 계속 블로그 부업을 해도 되는 것일까? 결국 티스토리가 네이버블로그 처럼 되는것은 아닌지에 대한 걱정이 들면서 파이프라인은 항상 여러개가 있어야 한다는 고수님들의 말씀이 생각이 났다. 

 

 그러한 연유로 파이프라인 다원화를 위해 블로그스팟을 개설하였고, 초기세팅부터 공부중이다. 간단히 테스트글을 쓰고 포스팅을 하려고 보니 생소한 설정들이 있어 당황하였다. 우측의 라벨을 어떻게 써야할지 퍼머링크는 또 무엇인지, 위치나 검색설명 옵션에는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모르겠어 우리의 영원한 선생님 구글에 검색을 해보았다. 그 내용을 정리해 보겠다. 

블로그스팟 글 작성 창

 

각 설정값별 의미 및 설정 방법

1. 라벨이란? 설정방법

 블로그스팟에서의 라벨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 작성시 맨 아래에 적는 태그와 같다. 티스토리에는 포스팅들을 분류하기 위해 주제에 맞게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관리할 수 있지만, 블로그스팟에는 카테고리 기능이 없다. 대신 라벨을 달 수 있는 기능이 있어 구독자들이 라벨 검색을 통해 블로그 내 같은 주제의 글만 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라벨 추가는 키워드를 쉼표로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다. 이 글의 경우 "블로그스팟", "포스팅팁" 이 정도로 작성할 수 있을 것 같다. 블로그스팟을 처음 하는 사람들이 분명 다른 블로그스팟, 포스팅팁도 궁금해 할 수 있으니 같은 라벨로 묶어주는 것이다.

 다른 블로그들을 조사해보니 라벨을 이용해 티스토리 처럼 카테고리화 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글이 좀 쌓이고 나서 할일이지 초보들은 일단 주제를 잡고 포스팅 수를 쌓아 가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다. 

 

2. 게시날짜 설정방법

 게시할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굳이 쓸일이 없을 것 같다. 건드리지 말고 넘어가자.

 

3. 퍼머링크란? 설정방법

 퍼머링크는 포스팅의 url주소를 뜻한다. 한번 설정하면 변경할 수 없다. 자동 퍼머링크와, 맞춤 퍼머링크가 있다. 자동은 포스팅날짜 등을 담은 정보로 자동설정 된다. 포스팅의 주제를 담거나 하지는 않는다. 퍼머링크를 잘 설정하면 검색엔진에 노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퍼머링크는 글의 주제를 키워드화 해서 영어단어의 배열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어 이 포스팅의 경우 블로그스팟-포스팅-세팅 정도로 나열할 수 있을 것 같다. blogspot-posting-setting 같은 식으로 설정하면 된다. 각자의 블로그에 맞게 연구해서 퍼머링크를 설정하면 좋을 것이다. 

 

4. 위치 설정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5. 검색 설명이란? 설정방법(중요도)

검색설명이란?

 먼저 메타태그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정확히는 메타태그 중 "description" 즉 설명 부분을 설정하는 것이다. 구글에서 검색 되고 나서 웹사이트의 제목 아래 내용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필자의 블로그 포스팅을 구글에 검색해보았을때 다음과 같이 나온다.

 제목 "맥북 프로 외부모니터 연결 방법(듀얼모니터, 연결잭, 케이블 ...)리고 그 아래 빨간색 줄 친 곳이 매타테그-검색설명 부분이다. 검색엔진은 제목과 함께 메타테그 검색설명 데이터를 확인하고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거기에 사용자도 포스팅 제목과 아래의 간략한 설명을 보고 관심있는 주제가 맞다면 클릭을 결정한다. 종합적으로 포스팅의 메타테그(검색설명) 유입량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이다.

 

 블로그스팟은 이 메타태그를 블로그 전체와 개별 포스팅에 따로 적용할 수 있다. 티스토리와는 다른 부분이다. 

검색설명 설정방법

 라벨이나 퍼머링크와 다르게 검색설명은 완전한 문장으로 작성해야 한다. 글의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문장으로 요약해서 80자에서 120자 정도로 작성 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의 검색설명을 작성해 보자면

 

 "블로그스팟을 처음 포스팅 할 때 우측 설정기능 사용 방법(라벨, 퍼머링크, 검색설명...)에 대한 설명 및 설정방법 소개" 과 같이 적으면 될 것 같다. 물론 예시로 여러분은 훨씬 더 잘 적을 수 있을 것이다.  

 

6. 옵션

 댓글에 대한 설정이다. 초기설정을 통해 블로그의 회원만 검토를 통해 댓글을 보여지게 설정해 놨다면 건드릴 필요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