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해

주식투자철학 - 가치주 투자, 배당주 투자, 투자 원칙(바잉앤홀딩), feat:리얼티인컴

by JD의 인생살이 2021. 7. 15.

 

 나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여러 가지 파이프라인을 구상 중이다. 그 시작은 19년도 여름쯤 내 인생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의 주인이 되기로 다짐했던 것이었다.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을 그만두고 나만의 사업을 하는 것이 돈의 주인이 되는 가장 빠른 길이지만, 리스크가 너무 컸다. 그래서 나는 회사를 다니면서 월급 외 수익을 얻고자 했고, 그 파이프라인 중 하나로 미국 배당주 투자를 시작했다. 

 

 지금은 많은사람들이 알고 있는 배당주 투자의 매력은 분명하다. 미국의 역사가 주가와 배당금의 우상향을 증명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복리의 마법이다. 우리 같은 개미들에게 시간이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그러므로 나의 투자전략은 가장 느리면서 확실하고 확실하면서 거대한 "시간"에 투자하는 것으로 정했다. 쉽게 말하면 이미 검증된 우량주에 지속적으로 적립식 투자하고 절대 팔지 않고 모으기만 하면서 주가 상승과 배당금의 상승을 동시에 얻는 방식이다. 바잉앤홀딩 전략이라고 부르겠다. 전략이라고 하기도 뭐하지만 이 방법은 가장 확실한 수익을 가져온다. 이 전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믿어 의심치 않고 흔들리지 않는 것이다. 

 

 물론 사람의 심리상 항상 믿는 것은 힘들다. 주가가 조금만 떨어져도 팔아야되는건 아닌지... 이러다가 망하는 건 아닌지 걱정되기도 한다. 또, 테슬라처럼 미친듯한 상승을 보이는 종목이 나타나면 누구는 테슬라에 몰빵하고 존버 해서 30배의 수익을 얻었다더라..라는 말이 들려온다. 그런 말을 들으면 배당주 투자자는 마음이 흔들린다. 내가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제2의 테슬라가 될 만한 종목을 찾아 미리 투자해 둬야 하는것은 아닐까? 

 

2010~2020 리얼티인컴(O)의 주가 추이

 

 

 위 질문의 답 대신 다음을 보자, 대표적인 배당주인 리얼티 인컴(O)의 지난 10년간 주가이다. 그래프에는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2010년 1월에 5달러, 2021년 현재 68달러로 약 1260%의 수익률이다. 단순 주가만 봤을 때 이 정도 수치이다. 그렇다면 배당금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출처:Seeking alpha

 배당금도 마찬가지로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그러면 여기서 생각해보자. 제2의 테슬라가 될 만한 주식에 넣어 놓고 기다리는 것이 확률이 높을까 아니면 검증된 회사를 믿고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나는 후자라고 생각한다. 검증된 기업을 찾는 것은 쉽고, 제2의 테슬라를 찾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검증된 기업에만 투자해도 수익률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고 했던가, 코로나 이후 회복을 넘어 전고점을 뚫고 올라가던 미국주식 주력 종목들이 주춤했던 20년 11~12월, 기술섹터 성장주들의 성장 속도가 매우 드라마틱했었다. 아직 멘탈이 단단해지지 못한 배린 이(배당주 어린이?)는 이번에야 말로 테슬라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시작해 여러 종목을 발굴해 내었다. 대표적으로 유니티 소프트웨어(U),  텔라닥(TDOC), 세렌스(CRNC), 레모네이드(LMND), 아크 인베스트먼트 ETF(ARKK) 등이 있었다. 나는 내 투자 포트폴리오의 1/3 정도를 리벨런싱 해 제2의 테슬라를 꿈꾸었고 21년 7월 현재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 들고 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이 주식들도 폭등을 할 날이 올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종목이 그렇게 될지 우리는 장담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주식에 분산 투자해야 하고, 이는 결국 전체적인 수익률로 따졌을 때 우량주를 바잉앤홀딩 전략으로  장투 하는 것에 못 미치는 결과를 낳는다. 

 

그렇다고 성장주에 대한 투자를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다.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제임스 토빈 성님이 말씀하셨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넣지 말라고. 그러므로 앞으로 내가 가져가야 할 투자원칙은 가치주 및 배당주 70% : 성장주 30%의 자산 포트폴리오 분배와 가치주 대한 믿음이다.

 

투자원칙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검증된 근본있는 기업의 경우) 기업의 주가는 변하지만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절대 팔지 않으며 길게 보고 그 기업의 가치를 산다. 주가 상승과 배당금 증가는 덤이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