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가상현실(VR)이 VR기기, 게임 등에 적용되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심심치 않게 경험할 수 있는 정도에 이르렀고, 이에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용어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 포스팅에선 메타버스라는 용어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까지의 활용 사례와 이것이 가져올 변화와 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메타버스의 뜻(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엔비디아 CEO인 젠슨 황은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 20년이 놀라웠다면, 앞으로 20년은 SF와 같을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예시
메타버스는 아래의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 증강현실(AR, Argmented Reality)
- 라이프로깅(Lifelogging)
- 거울 세계
먼저 가상현실(VR)의 예시를 들자면 가장 흔하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런 모양의 기기를 통해 볼 수 있는 세계이다. 우리는 이것을 통해 게임, 교육, 공연예술 등을 이미 즐기고 있다.
로블록스는 미국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초통령 게임으로 가상현실을 이용한 게임 플랫폼이다. 레고처럼 생긴 아바타를 3차원 입체 가상세계에서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 게임 내의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장르가 다양하고 유저들이 콘텐츠를 생산할 수도 있다.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10대들은 게임 내에서 지인들과 소통하는 방식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가장 주목받는 메타버스의 사례로 상장하자마자 시가총액 42조의 거대기업으로 성장했다.
2) 증강현실(AR)
몇 년 전 대유행했던 포켓몬 고가 우리가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강현실의 예시이다.
마케팅적으로도 증강현실은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데, 미용실에서 펌 후에 머리스타일이 어떨지 미리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확인하는 것이나, 가구를 들이기 전에 배치할 장소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띄우면 구매하고자 하는 가구를 배치시켜 미리 색이나 공간 조화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이 있다.
3)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로깅을 한글화 하면 "일상의 다지털화"로 설명할 수 있다. 매일 일어나는 일상적인 경험들을 데이터화 하여 저장하여 묘사, 가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지금까지의 라이프로깅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의 SNS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기록 의지에 따라 일상의 경험들이 데이터화 되었다면, 4차 산업시대에 진입하면서 라이프로그는 인공지능과 결합해
의료, 마케팅,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에서 개인의 일상을 기록하고 가공하여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4) 거울 세계
실제 세계를 사실적으로 복제해낸 세계를 말한다. 대표적으로는 구글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세계를 사실적, 정보화하여 보여주는 구글어스에 이어 아예 지구를 똑같이 복제해 가상의 지구를 만들어 실제 부동산처럼 사고팔 수 있게 만든 "어스 2(Earth2)"도 예시로 들 수 있다. 가상으로 만든 부동산에 누가 가치를 부여할까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이미 강남땅은 어마어마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투자철학 - 가치주 투자, 배당주 투자, 투자 원칙(바잉앤홀딩), feat:리얼티인컴 (0) | 2021.07.15 |
---|---|
2021 청년칼럼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마인드세팅(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월급 외 파이프라인) (0) | 2021.06.27 |
어스2(Earth 2) 부동산 메타버스 게임 소개, 투자 전략관점 (0) | 2021.06.26 |
직장인 부업 추천(2) - 데이터 레이블링 앱(크라우드웍스) (0) | 2021.03.13 |
직장인 부업 추천(1)-데이터 레이블링 앱(레이블러) (2) | 2021.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