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문제해결!

2022년 QS 세계 대학평가 대학 순위(QS란?, 공신력, 대학순위)

by JD의 인생살이 2022. 2. 13.

 조카들과 이야기 할때, 아들딸래미랑 이야기 할때, 아이들이 세계에서 가장 좋은 대학교는 어디야? 라고 물어볼때가 있다. 우리때는 그저 하버드가 가장 좋다는 믿음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부모님 세대에서 받은 영향이 아닐까 싶다. 

 

 이번 포스팅에선 2022년 최신 QS라는 기관에서 발표한 세계 대학 순위를 알아보고, 아이들에게 정확학 정보를 전달해주는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되도록 하자.

 

QS대학평가란? 

QS는 영국의 대학평가 기관이다.(https://www.topuniversities.com/) 94년도부터 세계의 대학을 정해진 지표에 따라 평가하여 매년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현재 THE세계대학랭킹, ARWU 와 함께 세계 3대 대학 평가 기관으로 인정되고 있다.

 QS대학평가의 평가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평판평가 40%

  2. 학생수/교원수 비율 20%

  3. 논문 피인용 수(학교에서 발행된 논문이 다른 논문에 얼마나 인용되었는지) 20%

  4. 기업으로부터의 평판 10%

  5. 외국인 교원 비율 5%

  6. 유학생 비율 5% 

 

 

2022년 세계 대학순위 Top 7

 그렇다면 QS에서 발표한 2022 최신 전세계 대학순위는 어떨까?

 

1위 :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미국, 평가점수 : 100점)

- 줄여서 MIT 미드나 영화에 그렇게도 많이 나오는 앰아이티다. 무려 2012년부터 지금까지 10년간 세계 1위 대학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렇게 앰아이티 앰아이티 하는 이유가 있다. 

 

2위 : 옥스포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 영국, 평가점수 : 99.5점)

- 세계에서 가장 유서깊은 대학교다. 무려 개교년도가 1096년이다. 거의 1000년동안 유지가 된,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28명의 영국총리를 배출한 영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학교라고 할 수 있다. 

 

공동 3위 : 스탠포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미국, 평가점수 : 98.7점)

-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옆 팔로알토라는 곳에 있는 연구중심 대학교이다. 이공계열이 특히 세계최고로 여겨지고 있다. 실리콘벨리랑도 지리적으로 가까워 졸업생들의 창업이 활발하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구글, 링크드인, 시스코, 썬마이크로시스템 등의 창업자가 바로 스탠포드 대학교 출신이다.

 

 

공동 3위 : 캐임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영국, 평가점수 : 98.7점)

- 옥스포드 대학교와 라이벌 관계에 있는 영미권에서 옥스포드 다음으로 오래된 유서깊은 대학교다. 옥스포드와 함쳐서 옥스브리지라고도 불리며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교로 불리고 있다. 

 

5위 :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 미국, 평가점수 : 98점)

- 명문대의 대명사와 같은 하버드. 생각보다 낮은(?) 5위를 기록하고 있다. 1636년에 개교해 386년의 역사를 가진 미국에서 가장 유서깊은 대학교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대통령, 국제기구 수장을 배출한 대학이고, 세계최고의 수재들이 지금도 모여들고 있다. 

 

6위 :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California Institue of Technology, 미국, 평가점수 : 97.4)

- 줄여서 칼텍이라 부르는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이다. 미국 MIT와 라이벌 관계를 이루고 있다. MIT와 함께 세계 최고의 공과대학이라고 불린다. 물리학이 특히 유명하다. 주요 업적으로는 지구의 나이를 밝혀내고, 반물질을 발견했다. 역대 37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7위 :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 영국, 평가점수 : 97.3)

- 1907년에 개교한 공과대학 중심의 대학이다. 15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고, 페니실린을 만든 알렉산더 플레밍이 이 학교의 졸업생이다. 장학금이나 지원수준이 비슷한 수준의 미국대학에 밀리는 경향이 있지만, 연구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댓글